미래의 당연함을 만들다.
안녕하세요. 지속가능한 포장 플랫폼 칼렛스토어입니다.
국내외 유수의 대기업들이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의 일환으로 ESG 경영에 나서고 있습니다. 그러나 중소기업 대부분은 ESG 경영 도입의 필요성을 인지하고 있음에도 실질적으로 준비가 안 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실제로 중소기업중앙회가 300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한 조사에 따르면 중소기업의 53.3%는 ESG 경영 도입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반면, 전혀 준비되지 않았거나 거의 안됐다는 기업이 79.4%나 된다고 합니다. 현재 ESG가 각종 산업계와 뉴스에서 화두에 오르고 있으나, 많은 기업에서 ESG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실정입니다. 오늘은 이러한 ESG에 대해서 알아보고 우리의 일상과 어떤 관계가 있는지 알아보기로 합니다.
▶ESG 란?
ESG는 기업의 비재무적 요소인 환경(Environment)·사회(Social)·지배구조(Governance)를 뜻한다.
출처: 두산백과
▶ESG 경영
ESG 경영이란 기업의 사회ㆍ환경적 활동까지 고려하여 기업의 성과를 측정하는 기업성과지표를 뜻합니다. ESG가 확산되면서 비재무적 요소를 고려하는 ESG 투자를 비롯해 물건을 구입할 때 환경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까지 생각하는 책임 소비를 하는 경향도 커졌습니다. (출처:pmg 지식엔진연구소)
ESG 경영은 금전적 성과만으로 기업의 가치를 판단하던 과거의 방식과는 달리, 장기적 관점에서 기업의 지속가능성과 사회적 영향까지 고려해서 기업의 가치를 평가하는 것입니다.
▶ESG 요소
Environment(환경)의 핵심지표: 기후변화,자원고갈,물,공해,삼림파괴
Social (사회)의 핵심지표: 인권,현대노예,아동근로,근로조건,근로자 관계
Government(지배구조)의 핵심지표: 뇌물 및 부패,경영진 보상,이사회 다양성 및 구조,정치적 로비 및 기부,조세전략
▶ESG 경영효과
소비자 ESG 요구 증대 | 책임투자 활성화 |
ESG 관련 규제강화 | 신용평가에 ESG 반영 |
코로나 19 팬더믹과 기후 위기 등 환경에 대한 관심이 대두되면서 기업의 지속가능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ESG의 평가 영역 및 방법 또한 더욱 세분화되었죠.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은 더 이상 부가적인 요소가 아닌, 기업의 필수적인 요소로 자리 잡았습니다. 이러한 사회적 흐름에 동참하며 지속가능경영 및 ESG 지표에 대한 관심도 갖고 일상생활에서도 실천할 수 있는 작은 것들을 꾸준히 행동으로 옮겨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새로운 소비 트렌드, 가치소비와 미닝아웃
장기적으로 기업이 지속가능경영을 하고 있는지가 중요시되면서 소비자 역시 환경을 고려하고, 사회적으로 기여하는 기업의 제품을 구매하는 ‘가치 소비’ 트렌드가 점점 확장되고 있습니다. 한 통계에 따르면, 소비 시장의 주역인 MZ세대(밀레니얼+Z세대)는 ESG 분야 중 환경에 가장 높은 관심을 보이며, 기업의 윤리 환경 활동을 중시하는 ‘가치 소비자’인 경향이 두드러진다고 합니다. 이에 착한 기업의 제품을 적극적으로 소비하자는 돈쭐(돈으로 혼쭐) 현상 역시 급증하고 있습니다.
'미닝아웃(meaning+coming out)’ : 소비 행위 등을 통하여 개인의 신념이나 가치관을 표출하는 것.
출처:두산백과
MZ세대에게 소비는 단순한 물건 구매가 아니라 자신의 신념을 드러내는 '미닝아웃(meaning+coming out)’의 수단입니다. 소비자는 가치에 반응하고 기업은 이런 소비에 주목하면서 가치 소비 시장이 선순환하며 커지고 있습니다. 고객들이 가치 소비에 반응하면서 기업들은 생존을 위해 ESG에 속도를 내는 것입니다. 기업의 윤리나 사회적 책임 등을 고려하면서 친환경, 동물복지, 공정무역 등을 실천하는지를 따져 착한 소비, 가치 소비를 하고자 하고, 비윤리적이거나 불공정한 기업의 제품은 보이콧하는 행동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ESG 파트너 칼렛스토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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