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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R U 환경사전] 친환경 표시·광고 가이드라인 1 : 부당한 표시·광고 행위의 유형

      R알아두면 U유익한 환경사전

      [R U 환경사전]

      환경성 주장이란 제품의 환경적 속성을 제품에 표시하거나

      광고를 통하여 표현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부당한 환경성 표시·광고란 환경성 주장을 할 때 거짓·과장, 기만, 부당비교, 비방 등으로

      소비자가 오인할 수 있는 주장이나 표현을 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부당한 환경성 표시·광고는 선의의 친환경제품 생산 업체의 매출에 악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친환경제품을 생산하려는

      의욕을 감소시켜 친환경제품 시장의 환경 개선 효과를 감소 시키는 등의 문제를 발생시키고 있습니다.

      환경성 표시·광고 8대 기본 원칙 자세히 알려드려요!

       

      법에서 금지하고 있는 부당한 표시·광고 행위의 세부유형

      출처:환경부

       

      ※ 「환경기술 및 환경산업 지원법 시행령」 별표 2의 2 

       

       

      [ 법에서 금지하고 있는 부당한 표시·광고 행위의 세부유형 예시 ]

       

      환경성 표시·광고 8대 기본원칙

      ※위 이미지의 제품은 해당 내용과 무관함

       

      (※ 「환경성 표시·광고 관리제도에 관한 고시」 제5조)

       

      8대 기본원칙 적용사례

      * 진실성, 실증 가능성 : 해당 원칙은 모든 사례에 기본적으로 적용되는 내용이므로 적용사례에서 다루지 않음

       

      [ 표현의 명확성 ]

      해당 제품은 유해물질이 검출되지 않은 제품임을 주장하면서, 공인시험성적서를 게재하고 있으나 해상도가 낮아 제품명 및 시험결과 등의 확인이 어렵습니다. 환경성 주장에 대해서는 문구·도안·색상의 위치와 크기 등 내용과 표현 및 방법이 정확하고 명료하게 표시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대상의 구체성 ]

      포장지만 재활용됨에도 불구하고 제품에 “재활용 가능”이라고 표시ㆍ광고하는 것은 소비자가 포장지 및 내용물 등 제품 전체가 재활용 가능한 것으로 오인할 수 있으므로 재활용 가능한 범위를 명시하여 구체적으로 표시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환경성 개선의 상당성 ]

      포장지에 재생지 함량 50% 증가라고 표시하였으나, 사실은 종전 2%였던 재생지 함량을 3%로 늘렸을 뿐이라면 그 표현 자체는 사실이라도 재생지 1%를 더 사용한 것이 실질적인 환경성 개선을 했다고 보기 어렵습니다. 제품의 환경성 표시ㆍ광고를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재생지 함량이 기존 대비 또는 타사 제품 대비 몇 % 증가하였으며, 비교 대상의 재생지 함량률 및 현재 대상의 재생지 함량률을 구체적으로 명시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환경성 개선의 자발성 ]

      국내 시장에 유통을 위한 모든 가구류가 의무적으로 준수해야 하는 법적 최소기준을 근거로 “친환경”으로 표시하는 것은 부당한 표시ㆍ광고에 해당합니다.

       

      [ 정보의 완전성 ]

      유해물질 불검출이라고 주장하고 있으면서 해당 유해물질을 제시하지 않을 경우 어떠한 유해물질이 불검출되었는지 소비자가 확인할 수 없으며, 모든 유해물질이 검출되지 않은 것으로 오인할 수 있기 때문에 부당한 환경성 표시·광고에 해당함. 환경성 정보 중 소비자의 구매요인이 되는 중요한 정보를 누락, 은폐 또는 축소함으로써 직접적 또는 간접적으로 소비자를 오인시킬 우려가 없어야 합니다.

       

      [ 제품과의 관련성 ]

      유리 재질 제품에서 발생 가능성이 없는 환경호르몬의 한 종류인 “비스페놀A(BPA) 불검출”로 표시하면서 친환경 소재 등과 같은 표현으로 소비자들에게 환경적 이점이 있는 것으로 어필한 경우에는 부당한 표시ㆍ광고에 해당합니다.


      *23년 환경부가 발간한 '기업담당자를 위한 제품 환경성 표시·광고 길라잡이'을 참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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