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알아두면 U유익한 환경사전
[R U 환경사전]
환경부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친환경 경영활동의
정확한 표시 및 광고를 위한 가이드라인을 발간했습니다.
표시·광고 기본원칙,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 등 8가지 유형별 사례와 자가진단을 포함하며,
잘못된 예시와 올바른 예시를 통해서 설명합니다.
오늘은 환경경영 의지 표명에 대한
표시·광고을 알아보도록 해요!
개요

(현황)
▶ 국민의 환경에 대한 인식이 점차 높아지면서, 기업은 환경경영에 대한 확고한 의지와 투자계획을 표명하고,
이를 대내·외 이해관계자 등에게 표시·광고하고 있음
(문제점)
▶ 그러나 기업이 환경경영 실천에 필요한 환경 책임의 구체적인 방안 또는 환경 정책 관련 의지 표명에 대한
실현 가능한 방안을 자사 홈페이지나 공식 SNS 등에서 확인되지 않는 경우가 많음
- 환경방침은 경영책임자에 의하여 공식적으로 제시된 환경성과와 관련된 조직의 환경경영 이념 및 방향을 의미하며,
환경방침과 관련해서는 경영책임자가 승인한 실증자료로 유지되어야 함
(방향성)
▶ 따라서 기업은 효과적인 환경경영 활동을 위해 환경경영 목표를 수립한 후, 이를 달성하기 위한 세부 추진계획을 구축·관리하고,국민이 이해하기 쉽게 공개하여야 함
- 환경경영 목표는 구체적인 시점을 명시한 단기 및 중·장기 환경 목표를 수립하여 기간별 또는 단계별 성과를 측정하고 관리할 수 있어야 함
- 즉, 기업의 환경경영 목표를 표시·광고할 때는 시점과 연계한 정량적·정성적 세부 추진계획을 함께 수립할 필요가 있음
용어
▶ 환경경영 (「K-ESG 가이드라인」, 관계부처합동)
- 조직의 사업 운영 전 과정에 걸쳐 발생하는 환경 영향을 최소화하면서 환경적으로 건전하고,
경제적으로 지속 가능한 발전을 도모하고자 하는 경영활동
표시·광고 시 준수사항

▶ 기업의 환경경영 방침 및 목표 등 환경경영 의지 표명에 대한 표시·광고를 할 때
1) 달성될 시점을 구체적으로 명시할 것
2) 기간별 또는 단계별로 구체적인 목표 계획을 제시할 것

위반 항목: 진실성, 완전성, 구체성, 실증가능성
사유: 1) 비교가 되는 기준 연도 제시 없음
2) 목표연도 및 기간별 목표 계획 등 세부 계획에 대해 표시·광고 공간 또는 홈페이지 등에 구체적으로 제시하지 않음
3) 기업이 경영 목표 달성을 위한 실질적인 노력 여부를 확인할 수 없음. 국민 오인 가능성이 큼
▶ “친환경”, “지속 가능” 등을 표현할 때
: 명확한 근거 또는 설명을 포함하여 구체적인 범위로 한정하여 표시·광고 할 것
<좋은 예시>
지속 가능 경영을 위하여 ESG 투자
(기후변화, 재생에너지 등)의 비중을 매년 ○○%* 높이고 있습니다.
*{(연간 ESG 사업 투자액)*100}/(연간 사업 투자액)
▶ 환경성에 대한 세부 사항을 표시·광고하기에 제약이 있는 경우
" 표시·광고의 세부적인 내용을 확인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할 것
예: 기업의 홈페이지(웹 링크), 표시·광고물에 부착된 QR코드 등
▶ 실증 자료의 조건
1) 표시·광고 당시에 구체적인 이행 계획과 이를 뒷받침할 인력, 자원 등의 확보 방안, 측정 가능한 목표와 기한 등을 밝혀야 함
2) 미래의 기업 목표 및 의지에 대한 표시·광고는 기업의 실질적인 노력과 비례해야 하며,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실증자료가 필요함
3) 실증자료는 구체적이고 객관적으로 인정할 수 있어야 하며, “미래의 기업 목표”에 대한 내용의 경우 구체적 이행 계획이라고 판단할 수 있을 것
- 내부에서 작성된 문서의 경우 가능한 경영책임자가 승인하고, 조직 내 공유 및 이해관계자에게 공개할 수 있도록 관리되어야 함
※ 표시·광고 시, 실증자료를 국민에게 모두 공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지는 않으나, 향후 관련 부처 등에서 자료 제출을 요구할 시에는 해당 자료에 대한 공개가 가능해야 함
<실증자료 예시>
경영책임자의 해당 메시지 및 선언문, 행동 강령
환경경영 달성을 위한 세부 추진계획 및 단계별
로드맵 등
올바른 표시·광고 사례

환경부가 발간한 가이드라인은
'환경경영 의지 표명에 대한 표시·광고' 내용을 정리했습니다.
다음 포스팅으로 환경 관련 인증 등의 획득에 대한 표시·광고에 대해서 다룰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칼렛스토어와 스텝포넷제로는 지속가능한 포장을 위한
3R 가이드(Reduce, Reuse, Recycle)를 제시하여 기업의 지속가능성 문제를 해결해드립니다.
환경표지인증 소재를 사용한 제품 또는 환경표지인증 제품을 채택하여 환경 영향을 줄여주세요.
제휴문의 : caretstore@caretbio.com
TEL : 02-6964-6930
스마트한 ESG 파트너 칼렛스토어
지속가능한 포장재 솔루션을 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