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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R U 환경사전] 친환경 표시·광고 가이드라인 3 : 환경경영 의지 표명

      R알아두면 U유익한 환경사전

      [R U 환경사전]

      환경부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친환경 경영활동의

      정확한 표시 및 광고를 위한 가이드라인을 발간했습니다.

      표시·광고 기본원칙,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 등 8가지 유형별 사례와 자가진단을 포함하며,

      잘못된 예시와 올바른 예시를 통해서 설명합니다.

      오늘은 환경경영 의지 표명에 대한

      표시·광고을 알아보도록 해요!

       

      개요

      (현황)

      ▶ 국민의 환경에 대한 인식이 점차 높아지면서, 기업은 환경경영에 대한 확고한 의지와 투자계획을 표명하고,

      이를 대내·외 이해관계자 등에게 표시·광고하고 있음

      (문제점)

      ▶ 그러나 기업이 환경경영 실천에 필요한 환경 책임의 구체적인 방안 또는 환경 정책 관련 의지 표명에 대한

      실현 가능한 방안자사 홈페이지나 공식 SNS 등에서 확인되지 않는 경우가 많음

      - 환경방침 경영책임자에 의하여 공식적으로 제시된 환경성과와 관련된 조직의 환경경영 이념 및 방향을 의미하며,

      환경방침과 관련해서는 경영책임자가 승인한 실증자료로 유지되어야 함

      (방향성)

      ▶ 따라서 기업은 효과적인 환경경영 활동을 위해 환경경영 목표를 수립한 후, 이를 달성하기 위한 세부 추진계획을 구축·관리하고,국민이 이해하기 쉽게 공개하여야 함

      - 환경경영 목표구체적인 시점을 명시한 단기 및 중·장기 환경 목표를 수립하여 기간별 또는 단계별 성과를 측정하고 관리할 수 있어야 함

      - 즉, 기업의 환경경영 목표를 표시·광고할 때는 시점과 연계한 정량적·정성적 세부 추진계획을 함께 수립할 필요가 있음

       

      용어

      ▶ 환경경영 (「K-ESG 가이드라인」, 관계부처합동)

      - 조직의 사업 운영 전 과정에 걸쳐 발생하는 환경 영향을 최소화하면서 환경적으로 건전하고,

      경제적으로 지속 가능한 발전​을 도모하고자 하는 경영활동

       

      표시·광고 시 준수사항

      ▶ 기업의 환경경영 방침 및 목표 등 환경경영 의지 표명에 대한 표시·광고를 할 때

      1) 달성될 시점을 구체적으로 명시할 것

      2) 기간별 또는 단계별로 구체적인 목표 계획을 제시할 것

       

      위반 항목: 진실성, 완전성, 구체성, 실증가능성

      사유: 1) 비교가 되는 기준 연도 제시 없음

      2) 목표연도 및 기간별 목표 계획 등 세부 계획에 대해 표시·광고 공간 또는 홈페이지 등에 구체적으로 제시하지 않음

      3) 기업이 경영 목표 달성을 위한 실질적인 노력 여부를 확인할 수 없음. 국민 오인 가능성이 큼

      “친환경”, “지속 가능” 등을 표현할 때

      : 명확한 근거 또는 설명을 포함하여 구체적인 범위로 한정하여 표시·광고 할 것

      <좋은 예시>

      지속 가능 경영을 위하여 ESG 투자

      (기후변화, 재생에너지 등)의 비중을 매년 ○○%* 높이고 있습니다.

      *{(연간 ESG 사업 투자액)*100}/(연간 사업 투자액)

      ▶ 환경성에 대한 세부 사항을 표시·광고하기에 제약이 있는 경우

      " 표시·광고의 세부적인 내용을 확인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할 것

      예: 기업의 홈페이지(웹 링크), 표시·광고물에 부착된 QR코드 등

      ▶ 실증 자료의 조건

      1) 표시·광고 당시에 구체적인 이행 계획과 이를 뒷받침할 인력, 자원 등의 확보 방안, 측정 가능한 목표와 기한 등을 밝혀야 함

      2) 미래의 기업 목표 및 의지에 대한 표시·광고는 기업의 실질적인 노력과 비례해야 하며,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실증자료가 필요함

      3) 실증자료는 구체적이고 객관적으로 인정할 수 있어야 하며, “미래의 기업 목표”에 대한 내용의 경우 구체적 이행 계획이라고 판단할 수 있을 것

      - 내부에서 작성된 문서의 경우 가능한 경영책임자가 승인하고, 조직 내 공유 및 이해관계자에게 공개할 수 있도록 관리되어야 함

      ※ 표시·광고 시, 실증자료를 국민에게 모두 공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지는 않으나, 향후 관련 부처 등에서 자료 제출을 요구할 시에는 해당 자료에 대한 공개가 가능해야 함

      <실증자료 예시>

      경영책임자의 해당 메시지 및 선언문, 행동 강령

      환경경영 달성을 위한 세부 추진계획 및 단계별

      로드맵 등

      올바른 표시·광고 사례

       

      환경부가 발간한 가이드라인은

      '환경경영 의지 표명에 대한 표시·광고' 내용을 정리했습니다.

      다음 포스팅으로 환경 관련 인증 등의 획득에 대한 표시·광고에 대해서 다룰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가이드라인의 목적 및 기본 원칙 보러가기

       

       

      칼렛스토어와 스텝포넷제로는 지속가능한 포장을 위한

      3R 가이드(Reduce, Reuse, Recycle)를 제시하여 기업의 지속가능성 문제를 해결해드립니다.

      환경표지인증 소재를 사용한 제품 또는 환경표지인증 제품을 채택하여 환경 영향을 줄여주세요.

       


      제휴문의 : caretstore@caretbio.com

      TEL : 02-6964-69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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