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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ASY ESG] BMW의 ESG 경영

      BMW

      “Sheer Driving Pleasure”

      순수한 운전의 즐거움​

      바이에른 원동기 공업 주식회사(독일어: Bayerische Motoren Werke AG, 약칭:BMW)는

      독일 바이에른주 뮌헨에 본사를 두고 있는 자동차, 모터사이클 및 엔진 제조 회사입니다.

      처음에는 비행기용 엔진을 만드는 회사로 출범했으며 자동차를 처음 만든 것은 1929년입니다.

      BMW는 2023년까지 25종의 전기차 모델을 제공할 계획입니다.

       

      ▶Environment(환경)

      BMW의 지속 가능성은 트렌드가 아닌 약속입니다.

      1) BMW는 지속 가능 경영 전략을 바탕으로 오는 2030년까지 CO2 배출량을 80%까지 줄이는 방안을 제시했습니다.

      이를 위해 풍력 에너지, 수소, 바이오가스 또는 바이오매스 에너지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화석연료 대신 전기를 사용하기 때문에 재생에너지로 생산한 전기를 활용하면 탄소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출처:BMW코리아,라이프치히 공장

      배터리 재사용! 마지막 1V까지 효율적으로

      BMW는 전 세계의 중고 BMW 고압 배터리를 회수합니다. 회수한 배터리를 재사용해서 세계의 BMW 사업장에서 쓰입니다.

      이 방법으로 소비자의 에너지 비용을 낮추고, CO2 무배출 생산이라는 목표를 향해 나갑니다.

      대표적 사례는 BMW i3(BMW에서 2013년부터 2022년까지 생산한 소형 MR 전기자동차) 배터리 700여 개로

      구성된 라이프치히 공장의 에너지 저장소입니다.

       

      ​2)BMW는 매년 차량 250만대 생산과정에서 발생하는 99%의 폐기물을 재활용하고 있으며 차량에 지속 가능한 소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BMW는 특정 부품에서 2차 알루미늄을 최대 50%까지 사용해 자원순환을 하고 있습니다.

      폐자동차 활용

      BMW 제품 재활용 시스템은 폐자동차와 부품 및 소재를 통해서 2차 원자재를 얻습니다.

      BMW는 30개 국가 및 각국 판매 업체와 함께 폐자동차 회수 규정을 마련했고,

      세계적으로 3천 곳이 넘는 회수 장소에서 환경친화적 재활용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는 뮌헨 재활용 해체 센터(RDZ)에서 폐차량을 반납할 수 있습니다.

      ​3)BMW는 50년에 달하는 연구 끝에 지속 가능한 환경친화적 전기차 모델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모든 사람의 필요에 맞도록, BMW 4가지 컨셉의 전기 모빌리티를 개발했습니다.

      전기차, 수소연료전지차,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그리고 마일드 하이브리드입니다.

       

      ▶Social(사회)

      1)BMW 코리아 미래재단에서 2021년 자동차 산업 인재들을 위한 강연 프로그램인

      ‘영 탤런트 드림 프로젝트(Young Talent Dream Project)’를 론칭했습니다.

      고등학생과 대학생이 재능(Talent)을 발굴하고, 꿈(Dream)을 찾아 책임감 있는 리더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BMW 코리아 미래재단의 자동차 산업 특화 직무 강연 프로그램입니다.

      2022년까지 총 30개 고등학교 및 대학교가 참여했고, 누적 학생 수는 1,745명에 이릅니다.

      2) BMW 코리아 미래재단은 NGO 굿네이버스와 함께 ‘여름 희망 나눔 학교’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희망 나눔 학교는 방학기간 중 어린이들에게 교육 프로그램과 중식 등을 제공해 아동 지원 사업입니다.

      2012년 시작으로 현재까지 3076개 학교 및 기관의 5만 9600여 명에 이르는 아동에게 즐거운 방학의 기회를 제공했습니다.

      굿네이버스를 통한 누적 후원 기금은 총 30억 원에 달합니다.

       

      ▶Government(지배 구조)

      1) 준법경영시스템(Compliance Management System)

      BMW 그룹은 법령, 규정을 준수한 경영 활동을 위해 기업 내부에 준법경영시스템을 수립했습니다.

      준법경영시스템은 기업이 자금 세탁, 반독점, 인권, 데이터 보호 등 분야별 리스크에 노출되지 않도록 예방-식별-대응 체제(Prevent-Detect-Respond)로 운영됩니다.법령을 준수하고자 약 230명의 BMW 그룹 매니저가 리스크를 상시 모니터링하고, 신속히 대응할 수 있는 체제를 구축했습니다.

      2) 임직원 준법경영 교육(Compliance Training)

      BMW 그룹은 사내 임직원의 준법 의식과 준법 문화를 강화하고자 준법 교육 실시했으며, 79,000명 이상의 임직원이 이수했습니다.

      ▶지속 가능한 ESG 경영 파트너 칼렛스토어

      "3R(Recycle, Reuse, Reduce) 가이드 제공,

      ESG 경영 파트너 칼렛스토어와 상의하세요!"

      환경에 대한 인식, ESG 경영으로의 전환, 탄소중립을 향한 전 세계적 동의 등이 맞물리면서 지속 가능한 포장으로 교체해가는 기업이 빠르게 늘고 있습니다.
      칼렛스토어는 지속 가능한 소재로 만든 다양한 포장재를 기성품 및 맞춤 제작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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