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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R U 환경사전] 친환경 표시·광고 가이드라인 8 : 원·부자재 및 용수 사용 절감에 대한 표시·광고

      환경부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친환경 경영활동의

      정확한 표시 및 광고를 위한 가이드라인을 발간했습니다.

      표시·광고 기본원칙, 환경관련 인증 획득 등 8가지 유형별 사례와 자가진단을 포함하며,

      잘못된 예시와 올바른 예시를 통해서 설명합니다.

      오늘은 원·부자재 및 용수 사용 절감에 대한

      표시·광고를 알아보도록 해요!

      개요

      (원·부자재 및 용수 사용 절감 방법)

      ▶ 기업은 원·부자재, 용수 등의 자원 사용을 최소화하여 생산활동으로 인한 환경의 부정적 영향을

      근본적으로 줄일 수 있으며, 이를 위해 원·부자재, 용수 등 자원 사용량 데이터(투입량, 발생량 등)를 분석하고, 최소화할 수 있는 요인을 파악해야 함

      ▶ 따라서 기업은 완제품의 자원 사용량을 고려하여 투입되는 자재를 재생 가능한 원료 등으로 대체하거나,

      절수기 설치와 같이 자원 투입을 줄일 수 있는 신규 설비 혹은 절감 생산기술을 도입하여 생산활동에 투입되는 자원의 양을 저감 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함

      - 특히, 용수 재사용률은 수자원에 대한 효율성의 척도로써 재사용률이 증가할수록 용수의 취수량과 배출되는 폐수의 양을 저감할 수 있음

      (원·부자재 및 용수 사용 절감 정보 공개 )

      ▶ 다만, 용수 사용량 절감을 통한 수자원 보호 활동, 폐전자제품 회수 및 재활용을 통한 원·부자재 절감 등

      기업 활동에 따른 환경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유의미한 상당한 성과와 함께 수치적이고 구체적인 정보를 국민에게 공개해야 함

       

      용어의 정의

      ▶ 원·부자재(「K-ESG 가이드라인」, 산업통상자원부)

      - 원자재(광석, 광물, 목재와 같이 제품의 생산에 있어 기초물질로 사용되는 천연자원)

      - 제품 생산공정에 투입되는 재료(기계용 윤활유와 같이 제조 공정에 필요하지만 최종 제품이 아닌 재료)

      - 기초물질인 광석, 광물, 목재 등 이외 모든 형태의 재료 및 구성 요소를 포함하는 반제품 또는 부품

      - 종이, 판지 및 플라스틱을 포함한 포장용 재료

      ▶ 용수(「환경정보 등록 매뉴얼」, 한국환경산업기술원)

      - 기업의 사업장에서 사용하는 수자원(상수, 공업용수, 지하수 등)

      ▶ 용수 재활용량(「환경정보 등록 매뉴얼」, 한국환경산업기술원)

      - 사용한 용수 및 폐수를 최종 처리 시설로 보내거나 방출하기 전에 또 다른 공정에서 사용된 용수(최초 1차 사용된 용수의 재활용량)

       

      표시·광고 시 준수사항

      ▶ 원·부자재 및 용수 사용 절감에 대한 표시·광고를 할 때에는 비교 대상이 되는 기준연도를 구체적으로 명시해야 하며,

      기준연도와 합리적으로 비교할 수 있는 동일한 기준에서 산출된 수치(생산량, 매출액 등 조직별 생산활동이 고려된 원 단위)로 표시·광고해야 함

       

       

      ▶ 원·부자재 절감에 대한 표시·광고를 이행함에 있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의 정도가 미미함에도

      마치 환경에 큰 영향을 미친 것처럼 표현하지 않아야 함

      ▶ 환경성에 대한 세부 사항을 표시·광고하기에 제약이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

      (라디오, 팟캐스트 등 음성 매체를 활용하여 시간적인 제약이 있거나 표시·광고하고자 하는 지면의 제약이 있는 경우),

      국민이 원·부자재 및 용수 사용 절감 관련 표시·광고의 세부적인 내용을 확인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해야 함

      * 기업의 홈페이지(웹 링크), 표시·광고물에 부착된 QR코드 등

      ▶ 원·부자재 및 용수 사용 절감에 대한 표시·광고를 할 때에는 기업의 실질적인 노력과 비례해야 하며,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실증자료가 필요함

      ▶ 표시·광고 내용에 대한 실증자료는 구체적이고 객관적이라고 인정할 수 있어야 하며, “미래의 기업 목표”에 대한 내용의 경우,구체적 이행계획이라고 판단할 수 있는 실증자료가 준비되어야 함

      - 내부에서 작성된 문서의 경우 가능한 경영책임자가 승인한 정보로 실증자료가 유지되어야 하며, 조직 내에서 공유되어야 하고 이를 이해관계자에게 공개할 수 있도록 관리되어야 함

      * 표시·광고 시, 실증자료를 국민에게 모두 공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지는 않으나, 향후 관련 부처 등에서 자료 제출을 요구할 시에는 해당 자료에 대한 공개가 가능해야 함

       

      환경부가 발간한 가이드라인은

      '원·부자재 및 용수 사용 절감' 내용을 정리했습니다.

      다음 포스팅으로 '폐기물 발생 저감'에 대한 표시·광고에 대해서

      다룰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제휴문의 : caretstore@caretbio.com

      TEL : 02-6964-69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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