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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R U 환경사전] 친환경 표시·광고 가이드라인 5 :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에 대한 표시·광고

      R알아두면 U유익한 환경사전

      [R U 환경사전]

      환경부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친환경 경영활동의

      정확한 표시 및 광고를 위한 가이드라인을 발간했습니다.

      표시·광고 기본원칙, 환경관련 인증 획득 등 8가지 유형별 사례와 자가진단을 포함하며,

      잘못된 예시와 올바른 예시를 통해서 설명합니다.

      오늘은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에 대한

      표시·광고를 알아보도록 해요!

       

      개요

      (기후변화 관련 표시·광고 필요성)

      ▶ 기업이 기후변화에 대처해야 한다는 사회적 인식이 높아지면서,

      기업은 직·간접적으로 온실가스 배출에 대한 책임을 지고 기후변화로 인해 심각한 환경문제를 인식하고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해야 함

      (기후변화 관련 표시·광고 현황)

      ▶ 기후변화와 관련하여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 등의 표시·광고는 단기적으로 그 성과를 보여주기 어려우므로,

      기업들은 주로 미래 목표에 대한 환경경영 의지 표명을 담은 표시·광고를 기재하고 있음

      - 주로 “기후변화 대응, 기후변화 관리, 기후변화 역량 강화, 온실가스 감축, 온실가스 제로 목표,

      온실가스 저감 활동 온실가스 배출 저감, 온실가스 감축 설비 투자, 온실가스 감축 신사업 확대” 등의 용어를 사용 중

      (문제점)

      ▶ 다만, 환경경영에 대한 의지 표명을 담은 표시·광고에 달성하고자 하는 기후 목표에 대한

      명확하고 구체적인 이행 계획(목표 달성을 위한 기간, 투자 금액) 등에 대한 투명성이 확보되지 않은 것을 종종 확인할 수 있음

      (해결 방법)

      ▶ 따라서 기업은 기후변화 대응에 대한 기업의 기후 목표,

      즉 기업의 온실가스 배출량과 배출 감축 목표 및 달성 방법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을 세워야 하고,

      이에 대한 표시·광고 시, 배출량, 검증 가능한 전략 등에 대한 자료를 공개할 수 있어야 함

      계획은 구체적으로, 자료는 투명하게

      용어의 정의

      ▶ 기후변화

      - 사람의 활동으로 인하여 온실가스의 농도가 변함으로써 상당 기간 관찰되어 온

      자연적인 기후변동에 추가적으로 일어나는 기후 체계의 변화 또는 인간 활동이나 자연적인 요인으로

      기상현상이 평균 상태를 벗어나 상당 기간 지속되는 것

      ▶ 기후 위기

      - 기후변화가 극단적인 날씨뿐만 아니라 물 부족, 식량 부족, 해양 산성화, 해수면 상승, 생태계 붕괴 등

      인류 문명에 회복할 수 없는 위험을 초래하여 획기적인 온실가스 감축이 필요한 상태

      ▶ 온실가스 감축

      - 기후변화를 완화 또는 지연시키기 위하여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거나 흡수하는 모든 활동

       

      표시·광고 시 준수 사항

      ▶ 온실가스 배출량 및 감축 목표량, 목표연도(단기, 중기 및 장기) 등을 설정해야 하며,

      특히 기간별 또는 단계별 구체적인 목표 계획을 제시하여야 함

      ※ 단기와 중·장기라고 구분하는 기간은 통상 연간 단위로 구분될 수 있으나, 조직이 직면한 대외환경, 산업경쟁, 기술개발 수준, 또는 조직이 추구하는 경영방식, 업무 관행, 성과관리 기준 등에 따라 단기와 중·장기 기간은 달리 정의될 수 있음. 예를 들어, 산업경쟁이 치열하거나, 기술개발 속도가 빠른 산업에 속한 조직은 단기를 1년, 중·장기를 3년으로 볼 수 있으며, 사업모델 변동이 크지 않거나, 안정적 경영방식을 추구하는 조직은 단기를 3년 이내, 중·장기를 10년 이내로 볼 수도 있음

      ▶ 온실가스 의무 감축량 할당 대상인 기업은 표시·광고의 기본원칙 중 “자발성” 원칙에 따라

      온실가스 배출 성과에 따라 단계적으로 구분하여 표시·광고하여야 함

      ▶ 환경성에 대한 세부 사항을 표시·광고하기에 제약이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

      (라디오, 팟캐스트 등 음성 매체를 활용하여 시간적인 제약이 있거나 표시·광고하고자 하는 지면의 제약이 있는 경우),

      국민이 온실가스 감축 관련 표시·광고의 세부적인 내용을 확인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해야 함

      * 기업의 홈페이지(웹 링크), 표시·광고물에 부착된 QR코드 등

      ▶ 온실가스 배출 감축에 대한 특정 조치가 단기, 중기 및 장기 목표에 부합하는지 입증(검증 가능한 전략) 하여야

      - 즉, 온실가스 감축에 대한 목표와 목표연도를 설정하고, 목표 설정에 대해 공신력 있는 기관의 기준에 따라 검증 완료 후, 표시·광고하여야 함

      * 「온실가스 배출권의 할당 및 거래에 관한 법률」 제24조의2에 따른 검증기관

      (한국표준협회 등 3개 기관( 23년 기준)) 또는 이와 동등한 기관

      ※ 공개범위

      ① 배출량 추적 및 공개 → ② 감축 목표 설정(단기, 중기 및 최종 목표연도 포함)

      → ③ 현재 배출 감축 조치 및 상쇄랑(입증) → ④ 최종 감축(상쇄) 계획

       

      ▶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에 대한 미래 계획*에 대한 표시·광고는 기업의 실질적인 노력과 비례해야 하며,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실증자료가 필요함

      * 미래 계획: 미래에 이행할 수 있는 구체적인 이행방안·목표 등을 계획하는 행위

       

      온실가스 감축 목표 설정 예시

      A기업

       

      B기업

       

      C기업

       

      D기업


      가이드라인의 목적 및 기본 원칙 보러가기

       

       

      칼렛스토어와 스텝포넷제로는 지속가능한 포장을 위한

      3R 가이드(Reduce, Reuse, Recycle)를 제시하여 기업의 지속가능성 문제를 해결해드립니다.

      환경표지인증 소재를 사용한 제품 또는 환경표지인증 제품을 채택하여 환경 영향을 줄여주세요.

       

       

      제휴문의 

      TEL : 02-6964-69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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